먼저 정맥을 찾기 어려운 이유는 정맥의 깊이와 크기, 탈수 여부, 스트레스 수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.
영국 더화이틀리 클리닉 정맥치료센터 정맥외과 의사 마크 화이틀리 박사는 “정맥의 혈액을 뽑는 기술이나 실내 온도와
같은 외부 요소로 인해 찾기 어려울 수 있다”고 설명했다.
정맥의 깊이와 크기= 사람들의 정맥의 상태는 모두 다르다.
어떤 사람들은 피부 아래에 깊게 위치하고 정맥의 지름이 적을 수도 있다.
이로 인해 정맥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는 것이다. 피하지방이 많은 사람의 경우,
혈관이 얇고 약한 노인의 경우에도 찾기가 어렵다.
탈수 = 탈수는 정맥을 덜 부각시킬 수 있고 찾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.
몸이 탈수 상태인 경우 혈액 양이 감소하며, 이는 정맥을 작게 만들어 주사를 바로 찌르기 어렵게 만든다.
스트레스 수준 = 스트레스는 혈관을 좁게 만드는 혈관 수축을 일으킬 수 있다.
이 수축으로 인해 정맥이 덜 뚜렷하게 보이고 찾기 어려워질 수 있다.
외부 요인 = 혈액을 뽑거나 IV를 삽입하는 기술도 정맥을 찾기 어렵게 한다.
의료인이 경험이 부족하거나 기술이 없는 경우에도 정맥에 ‘헛찌름’을 많이 하게 한다.
실내 온도 = 방의 온도도 정맥을 찾는데 영향을 준다.
추운 온도는 혈관 수축을 유발하여 정맥이 덜 뚜렷하게 보이고 접근을 어렵게 만든다.
혈액 양 = 몸의 혈액 양에 영향을 주는 조건(수술적 충격이나 심한 출혈과 같은)은
정맥이 무너지거나 액세스하기 어렵게 보이게 할 수 있다.
과거 부상 = 이전에 부상을 입었거나 또는 정맥 관련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면
혈관에 흉터나 손상이 생겨 해당 정맥에서 혈액을 뽑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.
https://naver.me/GSHXYwhT